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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하고 파지나 주워야 겠습니다. ㄷ ㄷ ㄷ 다른 애들 건물 주식 살때 얘는 그림 예슐쪽에 돈 무지하게 쓰는데 가격 상승은 탑이 최고일거 같네여 23일 홍콩 크리스티 경매서 132억원 낙찰 한국 미술품 경매사상 처음 100억대 넘겨 김환기 작품 중 가장 큰 규모…254×254㎝ 두 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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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돌아간 것이다. 낙찰자는 국제미술시장에 익히 알려진 예술사업 분야 유력인사로 전해진다. 이와 관련해 국내 미술계 일부 전문가들은 돌아와야 할 그림이 외국 개인 사업가의 컬렉션에 넘어가면서 국내에 전시될 길이 사실상 막혔다는 분석을 내놓았다. 한국에서 앞으로 이 걸작을 영영 못볼 가능성이 적지않다는 전언이다. 미술시장의 한 중견 딜러는 “구매력 있는 기업주 등의 국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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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85억원에 팔리며 세운 기존 최고기록을 47억원이나 격차를 벌리며 다시 경신했다. 수수료까지 합치면 낙찰가 총액은 153억여원으로, 100억대를 넘는 국내 유일무이한 경매 최고 작품 반열에 올랐다. 10여분에 이른 의 경매 과정은 손에 땀을 쥐게할 만큼 긴박했다. 시작가는 3800만 홍콩달러(약 57억2000만원).



크리스티 홍콩 경매에서 한국 최초로 낙찰가 100억원의 벽을 넘은 김환기의 1971년작 푸른색 전면점화 ‘우주’(Universe 5-IV-71 #200). 크리스티 코리아 제공 # 한국 작가·작품 위상 세계서 인정 받아 이러한 가운데 김환기의 ‘우주’(Universe 5-IV-71 #200) 낙찰 소식은 국내 미술계에 모처럼 날아든 낭보였으며, 올해 최고의 뉴스로 꼽힌다. 1971년작 푸른색 전면점화 ‘우주’는 지난달 23일 홍콩컨벤션전시센터(HKCEC)에서 열린 크리스티 홍콩 경매에서 약 131억8750만원(8800만 홍콩달러)에 낙찰됐다. 구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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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랑과 경매사들이 눈독 들이는 구매 1순위 작품으로 꼽혀왔다. 경매를 지켜본 이옥경 서울옥션 대표는 “김환기 대작이 수수료를 포함해 153억원 넘는 금액으로 낙찰된 건 한국 현대미술사에 남을 사건이다. 최근 홍콩의 정정불안과 국내 컬렉터 참여 부진 등 여러 악조건들을 딛고 빚어낸 성과여서 뜻깊다”고 말했다. 의 약진 이면에는 짚어봐야 할 부분도 있다. 가 업계에 확인한 결과 의 응찰과정에서 최종 경쟁한 두 사람의 전화응찰자는 한국인과 서구인이었다. 마지막에 130억을 넘겨 2억원을 더 부른 서구인 품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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있다. 1971년에 완성된 뒤 세계 경매 시장에 처음 나온 이 작품은 132억원에 육박하는 경매가에 낙찰되면서 한국 미술사를 새로 썼다.크리스티 코리아 제공 한국 추상미술 선구자 김환기(1913∼19 74) 화백의 대표작 ‘우주’(Universe 5-IV-71 #200)가 8800만 홍콩달러(약 131억 8750만원)에 낙찰되며 한국 미술품 경매 최고가 기록을 세웠다. 구매 수수료까지 포함하면 거래가는 153억 4930만원에 이른다. 지난 23일 홍콩컨벤션전시센터(HKCEC)에서 열린 크리스티 홍콩 경매에 나온 ‘우주’는 가장 귀한 작품을 소개하는 20세기&동시대 미술 이브닝 경매 하이라이트 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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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에 전화로 경매에 참여한 고객에게 돌아갔다. 낙찰자는 크리스티 뉴욕을 통해 경매에 참여한 외국 컬렉터로 추정된다. 1971년작 푸른색 전면점화인 '우주'는 김환기 작품 가운데 가장 큰 추상화이자 유일한 두폭화다. 254×127㎝ 독립된 그림 두 점으로 구성돼 전체 크기는 254×254㎝에 달한다. 김환기 작품 중에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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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 9점이 김환기의 그림이다. 꿈같던 콘서트 지나고, 가봐야지 했던 환기 미술관 다녀왔어. 남준이가 봤던 그림들은 없었지만 전시 내용이 다 좋아서 시간 나면 와보면 조을것 같아! 미술관은 사진촬영 불가라서 사진은 없구, 전시회 보다가 발견한 시가 있는데. 어제 우리 다 같이 불렀던 소우주속 가사랑 이어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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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렉터들이 사회적 시선이 쏠리는 것을 꺼려 응찰을 회피했고, 그 사이 외국인 사업가가 나서서 우리 대가의 최고 걸작을 챙겨간 셈이 됐다. 역사적 기록을 세웠지만, 허망하고 씁쓸하다“고 털어놨다. 미술자본들의 ‘암투장’으로 불리는 국제 경매무대에서 한국 거장은 확실하게 존재감을 아로새기며 세계 미술계의 재조명을 받을 발판을 마련했다. 하지만, 대중이 거장의 걸작을 다시 볼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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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치가 여전히 존재한다는 것을 재회의 기대감으로 표현하였다. 이 시는 생명 자체에 대한 무한한 신뢰를 노래한 김광섭의 후기작품으로 화려한 시적 수사를 절제해 한폭의 수묵화와 같은 느낌을 자아낸다. 물질문명으로 인해 인간적인 따뜻함과 진솔함을 상실해가는 현대인들의 고독한 모습을 '별'과 '나'의 대조를 통해 존재론적 차원으로 승화시켜 형상화한 수작으로 평가된다. 1970년 서양화가 김환기(金煥基)는 이 시의 마지막 구절 '어디서 무엇이 되어 다시 만나랴'를 화제(畵題)로 대작을 그렸으며, 이 시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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